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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KT 통신장애 보상 금액, 보상 대상, 보상 날짜

by 건즈앤로즈 2021.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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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25일 KT 인터넷 등 통신망이 먹통 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DDOS 공격으로 발표했지만 확인 결과 KT와 협력사의 잘못으로 인한 인재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피해보상안이 오늘 오전 발표되었습니다. 그럼 보상 내용과 금액, 날짜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 통신장애 보상 대상, 보상 금액

 사실 KT의 통신장애는 이번뿐만이 아닙니다. 과거 아현지사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해 인근 지역에 통신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유무선 인터넷 가입고객은 1개월, 동케이블 기반 인터넷 고객과 일반전화 고객에게는 2개월, 5개월의 요금을 감면해줬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어떻게 보상이 이루어 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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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대상과 금액

우선 이번 사고로 인해 보상받는 대상과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 무선, 인터넷, 유선전화(인터넷 전화 전체 / 일반전화 일부), 기업 상품
    -무선 서비스에는 태블릿 PC와 스마트워치 등 추가 단말(세컨드 디바이스) 서비스 포함
    -알뜰폰과 재판매 인터넷 고객 포함(각 사업자 고객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준비 예정)


  • 금액 기준
    -장애시간 10배 수준(15시간)에 해당하는 이용료 감면
    -소상공인 고객은 10일 치에 해당하는 이용료 감면(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 일부 일반 전화 한정)
    -사업자 등록번호로 가입한 경우나 부가세 신고 등 KT에서 개인사업자로 관리하고 있는 회선 가입자 대상으로 일괄 보상

현재 KT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공지사항입니다. 이걸 금액으로 환산하면 개인은 1000원 , 소상공인은 8000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물론 KT가 밝힌 보상액을 1인당 평균 금액으로 계산하여 5만 원 요금제 기준 금액으로 실제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KT 통신 장애 보상 날짜

  해당 보상 적용 시기는 12월 청구되는 11월 이용 요금분에서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감면됩니다. 또한 요금감면 및 소상공인 케어 지원을 위해 전담지원센터(전담 콜센터, 전담 홈페이지)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고객들이 직접 신청할 필요 없이 KT에서 피해 고객을 확인하여 자동으로 일괄보상을 진행하는 부분은 좋은 대처로 보입니다. 만약 개인이 직접 신청해야 한다면 이에 대한 노동력과 시간에 대한 소모가 양쪽 모두 클 것이기 때문에 KT에서 적절한 대응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오전 설명회에서 박현진 KT 네트워크 혁신 TF 전무는 "소상공인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요금제는 보통 2만 5000원 전 후의 상품"이라며"10일 치를 계산해보면 7000~8000원이 보상 평균치가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합니다.

 

 또한 개인 고객의 피해 보상액에 대해서는 "개인은 15시간(통신장애시간의 10배)으로 계산하면 하루 조금 안되므로 무선 납부 금액이 월 5만 원 수준이라면 1000원 조금 넘는 금액으로 감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단, 지원금에 상응하게 요금을 할인받은 선택 약정 25%의 경우에는 할인 전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통신료에서 일괄적으로 감면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통신 장애가 최장 89분 발생함에 따라 개별 고객의 불편 유형과 정도 등이 다양할 수밖에 없고 객관적 확인도 사실상 어려워 신속하게 보상해 드리고자 일괄 보상하게 됨을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린다."라고 밝혔습니다.

 

 확실히 개개인이 느낀 피해 정도와 실제 피해 정도는 다르기 때문에 일괄 보상은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또한 보상지원을 위한 전담센터를 이번 주 중 열어 2주간 운영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지원센터는 전용 홈페이지와 전담 콜센터로 병행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보상기준 및 대상 확인을 안내하고, 보상 기준에 따른 금액 확인도 가능하도록 추가 보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추후에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정확한 대상과 금액을 확인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주 중으로 준비한다고 하니 KT 고객분들께서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보입니다. 만약 보상금이 맞지 않다면 콜센터로 전화하여 정확한 내용 확인 또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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