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1년 경차 9가지 혜택 최종 버전

by 건즈앤로즈 2021. 9. 18.
반응형

경차-캐스퍼-사진
경차-캐스퍼

경차란??

경차는 배기랑 1000cc 이하의 차량을 얘기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경차는 모닝, 스파크, 레이가 대표적이고 이번에 새로 나온 캐스퍼도 경차형 SUV로 가장 핫합니다.

 

2021.09.18 - [정보] - 현대 캐스퍼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시작 가격 1,385만 원부터

 

현대 캐스퍼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시작 가격 1,385만원 부터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시작, 가격은 1,385만 원부터  현대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경형 SUV 캐스퍼의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약은 9월 14일 ~ 9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사전계

gunsnroses.tistory.com

이러한 경차는 정부에서 9가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차량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지금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영업용 차량이라면 경차만 한 게 없지요.

 

하지만 이러한 혜택도 2021년까지 유지되며 몇 가지는 내년부터 사라집니다. 경차의 연비가 좋다 보기 어렵고 유해물질 배출량은 중, 대형 차량보다 5~6배나 많다는 이유입니다. 또한 경차를 세컨드카로 소유하는 가정이 많아졌다는 점도 혜택 축소의 근거로 들었습니다. 이에 경차 할인을 없애고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 혜택을 늘리겠다는 방침입니다.

 

그럼 아직까지 유지가 가능한 경차의 9가지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차 9가지 혜택

  1. 취등록세 면제
    경차를 구입할 경우 차량가의 2%인 취득세와 등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지만 2021년부터는 적용되지 않으니 경차를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빨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2. 공채매입비 면제
    공채매입비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 지역개발기금 조성을 위해 지역개발채권이나 도시철도채권을 의무적으로 사야 하는 일종의 준조세인데 경차의 경우에는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차량가액의 보통 20%를 납부해야 합니다.

  3. 낮은 자동차세
    자동차세는 매년 엔진 배기량을 기준으로 책정되는데 경차는 1000cc 미만이기에 보통 1년 기준으로 10만 원 정도의 세금을 냅니다. 제 차 같은 경우 2000cc로 1년 평균 50만 원을 내는 것에 비하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4. 자동차 보험 할인
    경차의 경우 책임보험료 10% 할인뿐 아니라 자차, 각종 특약까지 모두 할인이 됩니다. 또한 자기 부담금을 면제 or 할인해 주기 때문에 많은 돈이 세이브됩니다.

  5. 유류세 환급 제도
    유류세 환급 제도는 경차의 유류에 붙는 세금 중 일부를 소비자에게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가구당 차량 1대로 제한되는데 각종 카드사의 경차사랑카드로 주유를 하면 매년 20만 원 한도에서 리터당 250원의 유류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6. 공영주차장 50% 할인 
    경차를 타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은 공영주차장 50% 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번화가에서는 주차장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경차는 50% 할인이 가능해 매우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경차 전용 주차구역이 있어 일반 차량에 비해 주차하기 좋습니다. 특히 지하철 환승 주차장은 80%나 할인이 됩니다.

  7.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경차를 타면서 개인적으로 또 좋았던 점은 고속도로 통행료가 50% 할인이라는 점입니다. 휴일 관계없이 항상 할인이 가능하며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영업소를 방문하여 차종 정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8. 자동차 10부제 제외
    자동차 10부제는 차량의 맨 끝번호와 동일한 날짜에 자동차의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로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법원이나 구청 등 관공서는 이 10부제를 항상 시행하기 때문에 주차하기 어려운데 경차는 그러한 불편 없이 자유롭게 운행하고 주차할 수 있습니다.

  9. 혼잡 통행료 50% 할인
    혼잡 통행료는 도심의 교통난을 해결하는 한 가지 방안으로 제시된 것인데 교통혼잡 지역을 지나가는 차량에게 통행료를 거두는 제도입니다. 대표적으로 남산 1, 3호 터널에서 도심 진입 차량에 대해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는데 처음 이곳을 지나갈 때 돈을 내라 그래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차의 경우에는 혼잡통행료를 50% 할인받아 1000원만 내면 됩니다.

 

마치면서

이상으로 경차 혜택 9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 현대에서 경차 SUV 캐스퍼가 나와 굉장히 핫한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는 소형 SUV로 인해 경차 판매가 매우 저조했는데 이번에 경차의 혜택은 가지면서 SUV 차량이 나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듯합니다.

 

일반 경차보다는 조금 비싼 가격이지만 확실히 매력적인 차량임에는 확실합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현대 캐스퍼 SUV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도 같이 봐주시기 바랍니다.

2021.09.18 - [정보] - 현대 캐스퍼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시작 가격 1,385만 원부터

 

현대 캐스퍼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시작 가격 1,385만원 부터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 시작, 가격은 1,385만 원부터  현대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경형 SUV 캐스퍼의 온라인 얼리버드 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약은 9월 14일 ~ 9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사전계

gunsnroses.tistory.com

 

그리고 현대에 캐스퍼가 있다고 하면 기아에는 이번에 새로 나온 전기차 EV6가 있습니다. 전기차 같은 경우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최근 경차의 혜택을 줄이고 전기차의 혜택을 늘려준다는 얘기가 있어 수요는 계속 늘어날 듯합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EV6 보조금에 관련해서도 정리했으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2021.09.12 - [정보] - 기아 전기차 EV6 보조금 최종 정리!!

 

기아 전기차 EV6 보조금 최종 정리!!

기아 첫 전기차 EV6 기아의 첫 전기차 모델인 EV6가 본격 출시되었다. 사전예약 첫날부터 역대 최대 기록인 2만대를 기록하여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개인적으로도 아이오닉 보다 디자인은

gunsnros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