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하는 방법

by 건즈앤로즈 2021. 11. 14.
반응형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이라는 말이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알아두면 살면서 한 번쯤은 꼭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보이스피싱, 도난사고,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되는 게 사건사고사실확인원입니다. 그럼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건사고사실확인원 이란?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이란 범죄의 피해를 입거나 교통사고 등을 경찰관에 신고하여 피해 사실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서류입니다.

 

 예를 들어 운영하는 가게에 도난이 발생하여 해당 부분을 보험사에 청구해야 할 때 필요한 게 사건사고사실확인원입니다. 또한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사실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때 필요한 것도 이 사건사고사실확인원입니다.

 

 그럼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사설 경비업체를 사용하는 매장에 도둑이 들어 피해를 입은 경우

해당 상황과 같은 경우 사설 경비업체로 피해액에 대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 보안회사 같은 경우 보상 관련된 보험상품에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사건사고사실확인원입니다. 해당 보험사에서 손해사정사분이 현장방문 또는 유선으로 필요 서류를 얘기해 줄텐데, 피해액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와 거수자의 침입으로 인한 도난이라는걸 증빙할수 있는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제공하여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소액결제가 이루어져 피해를 입은 경우

 해당 상황과 같은 경우 우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후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으로 발송하여 통신사나 결제대행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방법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은 온라인 발급은 불가하며 직접 경찰서나 지구대, 파출소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은 정부 24 https://www.gov.kr/ 사이트에서 24시간 발급 가능합니다.)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은 총 6종류입니다.

  1. 사건사고사실확인원
  2. 화재사실확인원
  3. 도난 사실확인원
  4. 도난 해지사실확인원
  5. 변사 사실확인원
  6. 교통사고사실확인원

1번부터 5번까지는 직접 경찰서를 방문하여야 하며, 6번만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경찰서를 방문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민원과에 방문하셔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으러 왔다고 얘기하시면 절차대로 진행 후 발급해 줄 겁니다.

 

 신분확인을 위한 신분증 지참은 필수이며 해당 사건의 당사자가 아닌 제삼자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배우자 또는 직계 존, 비속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이나 호적등본등이 있다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법적 대리인의 경우에는 법원의 결정문 또는 법정대리인임을 증명할수 있는 서류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찰서나 파출소를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으시는 거기 때문에 신분증만 잘 챙겨서 방문하신다면 어려운 점은 없으십니다. 다만 온라인 발급이 불가하여 조금의 불편함은 있지만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은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